자동차/미러링크(루팅)[완료]

(1) 삼성루팅버전-미러링크 설치 방법 (휴대폰 개발자모드로 전환)

아크리엑터 2020. 5. 1. 17:41
반응형


"따라 해보시다가 안되면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데로 답변 드릴께요"

작년에 산 차에서 미러링크가 지원되길래, 집에서 굴러다니던 폰을 차량에 연결해보려 다양한 방식을 찾아봤지만, 원래 하고자 했던 목표를 100% 달성하지는 못하고, 좀 불편하지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에 사용했던 방법은 다른 게시글에 설명했지만,....

다시금, 원래 하고자 했던 것을 다시 시도해보려 한다. 해외 및 국내에 있는 많은 다른 선지자(?)들의 글을 찾아가면서 목표를 달성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다시 시작해보자.

준비물은 예전에 사용하던 갤럭시A5(2016), 모델번호는 SM-A510K 와 USB연결을 위한 케이블이 필요하다. 케이블은 싼것은 동영상처럼 속도가 빠른 것은 전송하지 못하고 버벅이는 현상이 있어서, 폰 살 때 따라오는 정품 또는 비싼 놈으로 선택해야한다. 집에 굴러다니던 알리발 싼 케이블로도 해봤는데,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레이할 때 버벅임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다. 케이블 문제인지 모르고 계속 다른 것만 보다가 결론은 케이블 문제로 확인했다. 이렇게 낭비할 시간에 비싼 케이블로 구매하는 것이 훨씬 정신건강에 좋다.

미러링크를 지원하는 폰은 아래 주소에서 검색해볼수 있다. 최근 삼성폰은 당연히 있고... 구형폰에서도 있다. 중고나라를 검색하면 몇만원선이면 구매할수도 있다. 흠집이 있는 폰이라도 무관하지 않을까... 들고 다닐것도 아닌데....

https://mirrorlink.com/phones

 

 

진행하기에 앞서서 휴대폰이 미러링크가 되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가자. 아래 링크를 확인해서 CarMode가 작동되는지를 먼저 확인하자. 실제 이 앱을 사용할 것은 아니지만, 순정 폰 상태에서 미러링크 연결이 되어야지만 이후 것도 문제가 없을 듯.

물론 미러링크로 연결하는 폰은 당연히 네트웍에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https://mingtrace.tistory.com/427


폰을 최초 연결할 때, 인증서를 다운받도록 하는 것이 있었나본데, 너무 오래되어서 기억이 안난다. 최초 한번은 해야하는 것 같다. 이것은 순정폰 상태에서 하자.
갤럭시스토어에서 삼성전자에서 나온 카모드를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실행하면 되었든 것으로 기억한다.
카모드(car mode) 앱은 구글 플레이에서 그다운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관련 내용은 위의 링크를 참고.

 

 

 

폰을 우선 초기화 및 루팅을 한다. 과거에 루팅을 했더니, 미러링크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결국은 루팅하지 않고 미러링크를 사용했었는데, 구글링을 하던 중에 유사한 문제점을 겪은 선구자의 경험치를 기반으로, 다시 시도해본다. 선지자의 경험치는 루팅을 했을 때, 미러링크가 작동하는 경우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한다. 

폰을 루팅하게 되면 KNOX 사용이 안되므로, 즉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

갤럭시 A5 2016을 루팅하는 방법은 https://rasdin.tistory.com/283 에서 참고.

내가 사용할 갤럭시A5(2016)의 OS는 기존에 6.0 이었는데, 아무생각없이 7.0으로 업그레이드를 해버렸다. 6.0의 경우 루팅해도 미러링크가 작동된다고 하는데, 다운그레이드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오딘(삼성전자) 프로그램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해보려했는데 잘안되어서 그냥 포기했다.

먼저 삼성 갤럭시 폰의 Firmware Tool인 ODIN을 다운로드 하자.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이 사이트가 정상적인 사이트인지는 모르겠지만.... 바이러스가 심겨서 내려오지는 않겠지.... 무작정 신뢰를 하고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https://www.droidviews.com/download-odin-tool-for-samsung-galaxy-devices-all-versions/

위의 사이트에서 3.14 버전을 다운로드 하였다.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s://cdn.droidviews.com/wp-content/uploads/2019/01/Odin3_v3.13.3.zip

 

다음은 휴대폰을 루팅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다.  https://autoroot.chainfire.eu/ 에서 모델명에 맞는 파일을 찾아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지금 접속해보니 https://firmware.mobi 로 바뀌었다는 안내가 있다. 그냥 무시하고 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았다. 

 

 

 

A510K 모델명으로 검색하여 다운로드할 파일을 찾음

 

 

 

https://download.chainfire.eu/973/CF-Root/CF-Auto-Root/CF-Auto-Root-a5xeltektt-a5xeltektt-sma510k.zip

 

 

 

 

 

 

여기서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에 Odin이 같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도, 이전에 다운로드 받은 오딘으로 사용하련다.

 

이제 휴대폰을 루팅하기 위해, 먼저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시키자. 아래와 같이 따라한다.  내 경우에는 폰을 완전히 초기화 시킨 후에 설정해보았다. 불필요한 앱 설치없이 하려고 했는데, 자동으로 기존에 있던 앱들을 복원해버리는 것은 왜일까.... 구글/삼성계정에서 폰을 기존에 설치한 데로 복원하는 기능이 .... 흑~~~ 나중에 일일이 삭제해줘야 겠다.

휴대폰의 앱스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정보  메뉴를 순차적으로 선택한다.

 

 

 

 

 

 

 

 

 

 

 

 

 

 

 

 

 

 

 

 

 

 

 

 

 

 

아래의 "빌드번호"를 여러번(대여섯번?) 선택을 하면, 개발자 모드로 들어가는 안내 메시지가 출력된다. 

 

 

 

 

 

 

개발자 모드로 전환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이전 메뉴를 눌러서, 설정 메뉴로 돌아가면, 기존에 있던 "휴대전화 정보" 메뉴 아래에 "개발자 옵션"이라는 메뉴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만일 이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여러번 누르라고 했던 부분을 더 눌렀을 것이다. ^^

 

 

 

 

 

 

 

개발자 옵션을 선택하여, 설정을 바꿔보자.   개발자 옵션 메뉴에 나오는 정보 중에  중간 즈음에 있는 "USB디버깅"을 ON시키도록 한다. 

 

 

 

 

 

아래의 팝업 화면이 나오는데, '확인'을 눌러서 USB디버깅을 ON시킨다.

 

 

 

 

 

그리고, OEM잠금해제를 ON시켜준다. 

 

 

 

 

 

추가로,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를 꺼준다. 휴대폰이 자동 업데이트가 되면서 미러링크 연동이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것을 꺼준다. 지난 2019년 12월에 배포된 업그레이드 모듈로 인해 미러링크가 전혀 연동되지 않다가 2020년 4월에 이 수정판이 배포되어서 미러링크가 정상 연동된 적이 있다. 미러링크를 잘 사용하지 않아서 인지, 업그레이드 시에 연동 시험을 똑바로 안하고 배포를 했는 듯...

 

 

 

 한번의 광고 클릭이 저에게 도움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